알림마당

상담 및 문의

043-241-0030

복지소식

홈 > 알림마당 > 복지소식

게시글 검색
[2020/5/12] 문체부, 2020년 ‘예비 열린 관광지’ 23개소 선정
관리자 조회수:1 1.215.0.66
2020-06-11 14:09:29

강릉 커피거리, 임실 치즈테마파크 등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관광지 포함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2020년 ‘예비 열린 관광지 조성 사업’ 지원 대상으로 9개 관광권역의 관광지 23개소를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열린 관광지 조성 사업은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 동반 가족 등 관광 취약계층이 이동의 제약 없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기존 관광지를 개·보수해 국민의 관광 향유권을 보장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조성이 완료된 관광지점과 아직 조성하고 있는 관광지점을 구분하기 위해 ‘예비 열린 관광지’ 제도를 도입했다.

이번 공모에서는 지방자치단체 23곳(71개 관광지점)이 지원한 가운데, 12곳(40개 관광지점)이 1차 서류 심사를 거쳐 2차 현장 심사에 참여했다. 이를 통해 최종 예비 열린 관광지 23개소를 선정했다.

 

 

예비 열린 관광지는 ▲맞춤형 현장 상담(컨설팅) ▲화장실, 편의시설, 경사로 등 시설 개·보수를 포함한 무장애 동선 조성 ▲체험형 관광 콘텐츠 개발 ▲나눔여행 등 온·오프라인 홍보 ▲관광지 종사자 교육 등을 지원받는다.


문체부는 앞으로도 단순히 물리적인 환경 조성에만 그치지 않고, 운영 전반에 대한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조성 후 5년이 지난 열린 관광지 현장을 매년 점검하고, 국민들이 열린 관광지 추천 길 등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무장애 관광정보 통합 누리집’을 별도로 운영한다. 관광지 내 종사자와 관련 지자체 공무원들의 열린 관광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교육도 확대할 계획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열린 관광지는 모든 이동 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고 관광 향유권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라며 “이번에는 기존에 비해 1개소 당 지원 금액을 확대하고, 관광지 자체 매력도를 증대하기 위해 관광 콘텐츠에도 중점을 두고 선정한 만큼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관광지로 조성될 것.”이라고 기대를 밝혔다.

출처 : 웰페어뉴스(http://www.welfarenews.net)

 

 

 

 

댓글[0]

열기 닫기